뉴스

네오이뮨텍, NT-I7+CAR-T 킴리아 美 LBCL 1b상 승인

네오이뮨텍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(FDA)으로부터 지속형 인터루킨-7 'NT-I7(efineptakin alfa)'과 노바티스의 CAR-T 치료제 '킴리아(Kymriah,tisagenlecleucel)'를 병용투여 하는 임상 1b상 시험을 승인받았다고 24일 밝혔다.

 

이번 임상은 NT-I7과 CD19(악성 B세포 특이 항원)를 타깃하는 CAR-T 치료제 킴리아를 재발성/불응성 거대 B세포 림프종(r/r, LBCL; Large B-cell lymphoma) 환자를 대상으로 투여하는 임상이다. 네오이뮨텍은 미국내 다수의 임상기관에서 해당 환자를 대상으로 표준치료인 킴리아 투여 이후 시험약인 NT-I7를 투여해 약제의 안전성, 내약성 그리고 항암효과를 확인할 예정이다.

 

이번 임상을 주도할 미국 워싱턴의대 암센터 부국장인 John DiPersio 박사는 "LBCL 치료에서 CAR-T세포 치료는 의심할 여지없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온 치료법이다. 그러나 아직 많은 환자들이 재발되거나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"고 설명했다.

 

특히 악성림프종(NHL, Non-hodgkin lymphoma) 중에서 25~30%를 차지하는 미만성거대 B세포 림프종(DLBCL, Diffuse large B-cell lymphoma)의 경우 미국내에서 한 해 발생 건수가 2만건이 넘지만 CAR-T 치료에도 불구하고 높은 미반응률과 재발률을 보이고 있다.

 

John DiPersio 박사는 "여러 혈액암 동물 모델을 통해 NT-I7이 CAR-T와 함께 투여되는 경우 CAR-T 세포가 현저히 증식하고 지속성 및 표적 치료가 크게 증가된 데이터를 확인했다"면서 "킴리아에 이어 NT-I7을 투여하면 킴리아의 증식성 및 생존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환자의 면역 시스템을 재건해 암과 싸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예상한다"고 말했다.

 

네오이뮨텍의 수석부사장겸 최고의학책임자인 Le 박사는 "킴리아 투여 후 NT-I7을 병용 투여함으로써 반응률을 높이고, 킴리아의 반응기간을 높여주어 궁극적으로 재발성/불응성 거대B세포 림프종 환자에 대한 임상 결과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"고 덧붙였다.

목록보기